문제 설명
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.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.
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인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 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.
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.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.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,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.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.
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,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key는 M x M(3 ≤ M ≤ 20, M은 자연수)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.
- lock은 N x N(3 ≤ N ≤ 20, N은 자연수)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.
-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.
-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0은 홈 부분,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.
입출력 예
keylockresult
[[0, 0, 0], [1, 0, 0], [0, 1, 1]] | [[1, 1, 1], [1, 1, 0], [1, 0, 1]] | true |
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
key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, 오른쪽으로 한 칸,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면 lock의 홈 부분을 정확히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.
이미지가 조악하지만 원리는 이러하다
1. bg(검정선) 배열을 선언한다 (길이는 N + 2 * (M - 1) 으로 가운데에 Lock을 배치했을때 key가 겹칠 수 있도록)
2. bg의 가운데 위치에 Lock을 세팅한다
3. 루프문을 돌면서 key를 y, x 방향으로 옮기면서 Lock이 조건에 맞는지 체크한다
4. 루프문을 다 돌았으면 key를 90도 회전한 뒤 3번을 실행한다 (0도 90도 180도 270도로 총 4번)
아래는 작성했던 코드인데
테스트 15에서 실패가 뜬다 빠트린 조건이 있는걸까..???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vector<vector<int>> bg_set; //lock이 올라간 기본 사용용 판인데 항상 복사해서 사용함
bool checkLock(const vector<vector<int>>& bg, int m, int n) {
int pos = m - 1;
for(int i = 0; i < n; i++) {
for(int j = 0; j < n; j++) {
int sum = bg[i + pos][j + pos];
if(sum != 1)
return false;
}
}
return true;
}
vector<vector<int>> keySet(vector<vector<int>>& bg, const vector<vector<int>>& key, int y, int x) {
int size = key.size();
for(int i = 0; i < size; i++) {
for(int j = 0; j < size; j++) {
bg[i + y][j + x] += key[i][j];
}
}
return bg;
}
//반시계방향 회전
vector<vector<int>> keySpin(const vector<vector<int>>& key, int m) {
vector<vector<int>> key_spin = key;
for(int i = 0; i < m; i++) {
for(int j = 0; j < m; j++) {
key_spin[i][j] = key[j][m - i - 1];
}
}
return key_spin;
}
bool calculate(const vector<vector<int>>& key, const vector<vector<int>>& lock, int len, int m, int n) {
vector<vector<int>> bg = bg_set;
vector<vector<int>> key_use = key;
int move_len = len - m;
//회전
for(int i = 0; i < 4; i++) {
//이동
for(int j = 0; j < move_len; j++) {
for(int k = 0; k < move_len; k++) {
bg = bg_set;
bg = keySet(bg, key_use, j, k);
bool check = checkLock(bg, m, n);
if(check == true) {
return true;
}
}
}
key_use = keySpin(key_use, m);
}
return false;
}
bool solution(vector<vector<int>> key, vector<vector<int>> lock) {
bool answer = true;
int m = key.size();
int n = lock.size();
int pos = m - 1;
int len = n + 2 * (m - 1);
//기본 배경 판
vector<vector<int>> bg_default;
for(int i = 0; i < len; i++) {
vector<int> row;
for (int j = 0; j < len; j++) {
row.push_back(0);
}
bg_default.push_back(row);
}
//lock
bg_set = bg_default;
for(int i = 0; i < n; i++) {
for(int j = 0; j < n; j++) {
bg_set[i + pos][j + pos] = lock[i][j];
}
}
answer = calculate(key, lock, len, m, n);
return answer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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